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손해 볼 것도 없다 – 같이 살면서 같이 돈을 모으지도 않는다

우리는 현재 함께 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처음부터 그러려고 했던 것은 아니다.논의를 할 시간조차 없이 갑자기 동거를 시작하는 바람에 첫 1개월은 어설프게 평소처럼 보냈네, 그 뒤늦게 둘 다”이대로는 안 된다”것 같아 통장을 맞추겠다고 했다.통장을 맞추기로 한 것은 다른 것보다 집 문제가 컸다.함께 살기 시작한 것이 3월이었지만 살던 원룸의 전세금 만기가 12월 하루였다.원룸에 거주하지 않으면 12월에는 큰 집을 찾아 나가야 했다.이지만 두 사람 모두 모은 돈은 없어 정확하게 계산하고 보지 않고도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원룸에서 계속 사야 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원룸을 떠나서 방이 하나라도 더 있는 집에 가려면 가급적 돈을 저축해야 하지 않았다.공동의 목표가 있고, 그 다음은 편했다.지금 갖고 있는 돈이 얼마인지, 각각의 돈이 어디에 매여 있는지 아무리 쓰는 건지, 결과적으로 한달에 얼마나 저축을 하는지, 서로 숨김없이 공개했다.현재의 상황을 엑셀로 정리하고 전월세 만기일까지 얼마 모을 수 있는지를 계산했다.달에 소비 가능 금액을 확인하고 예산을 세웠다.각각 생활할 때보다 어려워졌으나 새해는 새 집에서 지내”과 의지를 보였다.생활비는 같이 관리하고 매주 정해진 금액 내에서만 소비하기로 했다.정해진 예산 만큼 생활비 통장에 넣고 통장과 연결된 현금 카드를 사용했다.남자 친구가 주로 요리를 했으니, 생활비 카드는 남자 친구가 관리하기로 하고 가계부도 썼다.월세나 관리비를 줄이지 못했지만 보험/연금은 불필요하다고 생각 해지했다.각자 부모에게 매달 준 용돈도 끊기로 했다.양가의 부모가 다행히 수입도 있가도 있었기 때문에 우리가 드리는 돈은 부모의 생활비보다는 용돈 개념인 부모보다 더 우리의 상황이 더 열악했다. 그래서 우리의 생활 개선이 더 시급하다고 생각했다.용돈은 나중에 우리의 상황이 좀 더 나아지면 그때 더 건넨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이런 상황에 대해서 솔직히 부모도 흔쾌히 안다고 말했다.대신 매달 드리는 용돈 대신 명절과 생일 등 경조사만 준비하기로 했다.그 밖에 각각 월 10만원 정도를 개인 돈으로 사용하기로 했다.식비, 교통비 통신비 등 모든 지출에 대해서는 공동 관리하지만, 그 외에 상대에게 허락을 구할 필요 없이 어디에 사용했는지 공개할 필요도 없이 사용할 수 있다”비상금”이 있는 것이 좋다는 데 의견이었다.작은 사치를 통해서 스트레스 해소를 할 수도 있고, 친구에게 밥을 사거나 선물을 살 수 있지만 이런 지출은 공동으로 관리하기보다는 “개인 용돈”내에서 해결하는 게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했다.결과적으로 함께 돈을 관리한 덕분에 기간 내에 목표 금액만 저축할 수 있을 다음 세입자도 바로 구조되고 예정보다 1개월 빠른 원룸 생활을 마치고 보다 넓은 집으로 이사했다.

원룸에서 거실이 있는 집으로

이제 와서 되돌아보면 결혼이 아닌 동거로 시작했기 때문에 서로 갈등 없는 통장을 맞출 수 있었던 것 같다.그리고 함께 돈 관리를 하는데, 서로 돈에 대해서 의견을 주고받는 것도 자유다.누가 더 소득이 많다고 해서 손해를 하려고 하는 것도 없고 너의 돈은 내 돈 없이”우리”때문에 의견을 모으고 결정한다.주위를 보면 모은 돈이 없고 아직 결혼할 수 없다고 하지만 저는 그런 의미에서 그냥 없고 시작하고 둘이 함께 모은 것이 좋지 않을까사회 생활을 하고 있다고 나름의 돈 관리 방식이 있지만 그 기간이 길어질수록 자신의 방식을 바꾸기가 쉽지 않다.다행히 우리는 모아 둔 돈도 없었고 수입이 많지 않고 돈도 크게 없어서 함께 돈을 모두 관리하거나 돈을 모으기 위해서 소비를 제한하는 것에 별로 어려움도 없었다.그래서 굳이 모은 돈이 없더라도 함께 살면서 모아 보겠다고 하는 선택 사항도 생각하니까 좋다.

이제 와서 돌이켜보면 결혼이 아닌 동거로 시작했기 때문에 서로 갈등 없이 통장을 맞출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함께 돈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서로 돈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것도 자유롭다. 누가 더 소득이 많다고 손해를 본다고 생각할 것도 없고, 네 돈은 내 돈 없이 ‘우리’를 위해 의견을 모아 결정한다. 주변에 보면 모은 돈이 없어서 아직 결혼을 못한다는데 저는 그런 의미에서 그냥 없이 시작해서 둘이 같이 모으는 게 좋지 않을까 싶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나름의 돈 관리 방식이 생기지만 그 기간이 길어질수록 자신의 방식을 바꾸기가 쉽지 않다. 다행히 우리는 모아둔 돈도 없었고 수입이 많지 않아 돈도 크지 않았기 때문에 함께 돈을 맞춰 관리하거나 돈을 모으기 위해 소비를 제한하는 데 별 어려움도 없었다. 그래서 굳이 모은 돈이 없더라도 함께 살면서 모아보는 선택지도 생각해보면 좋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