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갤럭시S22 GOS 이슈 등에서는 홍역을 지루하게 하고 불법 보조금 등으로 출시한 지 50일 만에 공짜폰이 됐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이런 상황 속에서 2022년 하반기 삼성 스마트폰에서 프리미엄급에 속하는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4와 갤럭시Z플립4 출시를 앞두고 있는데 과연 반전할 수 있을지 현재까지 알려진 정보를 공유하니 참고가 됐으면 한다. 가격 인하 전망
스마트폰 제품군에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탑재라는 혁신적인 부분에서 기본 모델이 200만원 이상 되는 초고가 스마트폰으로 분류됐다. 다만 현재 시리즈가 반복될수록 연구/개발 비용 축소와 함께 마케팅 비용까지 떨어지고 있고 시리즈3에서는 최저 사양 기준 갤럭시Z폴드가 199만원에 출고됐다는 점은 금액을 떠나 상징적 의미가 있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이러한 기조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양산체제 구축으로 시리즈4에서는 더욱 합리적인 가격에 출시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참고로 180만원대도 170만원대라는 얘기도 나오는 상황이다.
개선되는 카메라 성능.
1, 2세대에 비해 카메라 성능도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 3세대에 탑재된 12MP 멀티플 렌즈는 뛰어난 결과에 개인적으로 만족했다. 폴드4에는 갤럭시S22 시리즈와 동일한 광학 3배 줌을 지원하는 1000만 화소 망원 카메라 탑재와 함께 전면에도 1000만 화소 카메라가 탑재될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기존 전면 400만 화소 카메라에서 대폭적인 개선으로 셀카 촬영에 만족도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더 얇아져서 S펜 탑재까지?
폴드와 플립 모델은 접어서 휴대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일반 바 타입의 스마트폰보다 두꺼운 것이 사실이다. 실제 휴대하기에 상당히 부담스러운데 이 부분 또한 4세대에서 힌지 설계 개선으로 더욱 얇아질 전망이다. 다만 필자가 앞서 말했듯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지 않으면 크게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기대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케이스를 장착하면 거의 체감하지 못할 정도로 두꺼워지는 부분에서 두께가 얇아진다고 해서 구매해야 하는 요소는 개인적으로 다르다고 생각한다.S펜의 내부 탑재 부분은 개인적으로 회의적이다. 가뜩이나 부족한 공간에 S펜을 내부에 탑재한다? 이 부분은 꽤 오랜 시간이 걸릴 뿐 아니라 기존 Z시리즈 설계 전반에 걸쳐 부품 최적화 개선이 이뤄지지 않으면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S펜 내부 탑재는 개인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이번에도 주인공?
갤럭시 제트 시리즈 3세대에서는 누가 뭐래도 제트 플립3가 주인공이라는 데 의견이 없을 것 같다. 기존 1/2세대 대비 외부 디스플레이 크기 확장, 듀얼 카메라 장착 등 가장 큰 폭으로 개선됐고, 이외에도 다양한 컬러 색상으로 여심까지 흔들어 기존 아이폰 사용자를 대거 흡수하는 쾌거를 이룬 것으로 평가됐다. 그렇다면 갤럭시 제트(Z) 플립4에서는 어떤 기대감을 가질 수 있을까?안타깝게도 큰 변화의 흐름은 감지되지 않았다. 휴대성이 고려된 컴팩트한 제품이어서 카메라 렌즈 및 화소 개선과 함께 칩셋 업그레이드(퀄컴 스냅드래곤 8gen1)가 예상된다.
오늘은 간단하게 현재까지 알려진 갤럭시 제트(Z) 시리즈 4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현재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한다.
오늘은 간단하게 현재까지 알려진 갤럭시 제트(Z) 시리즈 4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현재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한다.